온라인 백신 예약 방법 간단하지만 쉽지 않아요!

 

안녕하세요. 작년부터 올해도 어김없이 계속 언급되는 단어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백신이죠. 코로나가 시작하면서 백신과 관련된 여러 분야가 많이들 언급되고 있는데요. 바이오 주식에 대해서도 영향을 미칠 정도입니다. 그런데 드디어 백신 사전예약이 시작되었다는 말을 듣고 저도 부모님 예약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수월하게 준비했으나 다른 예약자 분들이 많이 불편하셨고, 논란도 심해지고 있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그래서 백신 예약 방법과 더불어 기사 내용들을 정리해봤는데요. 함께 보실까요?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메인화면

백신 예약 방법은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 관리하에 홈페이지에서 예약 신청이 가능한데요. 접속해보시면 60대 이상 예약 접종자분들의 안내와 함께 50대 사전예약 안내문을 가장 먼저 볼 수 있습니다. 이때 55세~59세만 해당합니다. 그 아래인 50세~54세는 19일에 사전예약이 진행되니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사전예약 시스템 홈페이지를 네이버 검색하실 때 질병관리청이라고 하기보다는 백신예약 쪽으로 검색하셔야 바로 나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면 찾기 더 쉽겠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 https://ncvr.kdca.go.kr/cobk/index_n.html

 

 

 

 

본인 또는 대리 예약으로 진행 가능

백신 예약 방법에는 본인 예약과 대리예약으로 나눠서 진행되는데요. 물론 본인 예약자도 많겠으나 예약 연령대가 55세 이상이다 보니 부모님 대신에 예약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네요. 그럼 우선, 대리예약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대리예약 작성 양식

대리 예약인 경우 예약자와 접종 대상자의 기본 정보가 필요한데요. 노란색 부분을 모두 채워주시면 대상자인지 아닌지, 어떤 백신인지 표기되기 때문에 확인도 가능합니다.  대리 예약자는 휴대폰 인증이나 인증서로 본인인증을 받고, 접종자 주민등록번호만 알고 계시다면 진행하기 쉽습니다.

본인예약 작성 양식

본인 예약은 당연히 대리예약보다 입력 칸이 적긴 하나 사실 내용면에서 둘 다 비슷합니다. 휴대폰 인증과 본인의 이름, 주민등록번호만 알고 계시면 어려움 없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예약 완료되면 발송되는 문자 안내문

예약이 완료되었다면 이렇게 안내문이 날아옵니다. 저는 문자 메시지로 택했기에 문자로 안내문을 받았습니다. 날짜와 장소, 백신 종류, 예약 번호 등이 적혀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제 경우에는 대기시간이 10분가량이 있었지만 매끄럽게 예약이 가능했습니다. 허나 추후 알고 보니 기사에서 첫날부터 홈페이지 먹통, 새벽 3시 동시 접속자 80만 명 등 내용이 올라와 있는 걸 보았습니다. 아슬아슬했다는 마음에 안심이 되기도 하고 이번엔 아버지만 예약했기에 어머니 예약할 때가 불안해지기도 하네요.

백신 예약 조회 및 취소하는 방법

혹여 예약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아니면 취소해야 하는 사항이라면 예약하기 옆에 있는 "예약 조회/취소"에서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대상자 여부 확인하는 방법

대상자가 아닌 분들은 대상자 확인하실 때 위 사진처럼 나타날 것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해드리자면 54세 이하의 50대분들은 해당이 되지 않으니 꼭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예약 첫날부터 홈페이지가 먹통이 되어 논란이 많습니다. 사전예약이 아니라 선착순이라는 댓글도 종종 보이고 있고요. 일부 지역은 백신 물량이 적어 일시 중단되는 사례도 발생했기에 최대한 서둘러 예약하는 게 좋겠습니다. 8월에 잡혀있는 2~7일 백신 물량까지 소진되다면 조기마감으로 마무리가 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실시간 뉴스를 보면 매주 분량 확보에 나선다고 하기도 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최신 정보를 얼마나 빠르게 접하고 움직이는 데에 달렸다고 보입니다. 

 

그럼 폭염 날씨가 나날이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냉방기기 장기간 사용하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컨디션 회복할 수 있도록 건강관리 신경 쓰셔서 올여름도 무사히 보내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