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 뉴스나 영상 사이트를 보면 정부지원과 관련된 글들을 보이게 됩니다. 따로 검색하지 않아도 한두 개씩은 노출이 되던데요. 그러던 중에 근로장려금이 눈에 띈 적이 있습니다. 5월이었던 거 같은데 꽤 오래전 일이지요. 하지만 제가 갖고 온 이야기는 근로장려금이 아닌 근로장려금 적금인데요. 원래는 근로장려금 수급자 외에도 사회 소외계층에 속하는 차상위 계층, 결혼 이민자, 기초생활수급자 등에 해당하는 분들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런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 지식인을 활용해봤는데, 질문이 적금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내용이 장려금으로 복붙한 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블로그나 다른 글들도 읽어보니 이율이 조금씩 상이하기도 하여 헷갈리기 쉽던데요.

 

그래서 결국에 각 은행 홈페이지를 이용해 정리해왔습니다. 제 글이 아닌 다른 분들 글을 참고하시는 분들은 되도록 2020년 12월 이후에 작성된 글을 참고하셔야 정확할 것입니다.

 

그럼 근로장려금 통장/적금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증빙서류부터 알고 가겠습니다. 

출처) 농협 홈페이지 - 증빙서류 정리표

제 글의 기준은 근로장려금 수급자 기준이라서 수급사실 증명이나 결정통지서 중 하나만 준비하시면 되겠는데요. 요즘 대부분 온라인으로 서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텍스 홈페이지를 이용한 수급사실 증명서 발급 방법

먼저 홈텍스에 로그인하시고, 민원증명 - 근로/(자녀) 장려금 수급사실 증명 로 발급받으시면 준비가 완료입니다.

 

 

 

근로장려금 적금 종류에는 13군데나 있습니다. 전부 설명하기엔 제가 시간도 부족하고, 글도 한없이 길어질 거 같아서 몇 군데만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각 은행명에 링크를 달아놓을 생각이며, 마지막에도 요약본을 적어놓으려고 하니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링크는 아래 은행명을 클릭하시면 상품 설명 혹은 홈페이지로 이동할 것입니다.

 

농협은행
신한은행
전북은행
수협은행
우체국
국민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제주은행(생략)
씨티은행(생략)
웰컴저축은행(생략)
경남은행(생략)
대구은행(생략)

 

 

이 중에서 가장 으뜸으로 소문난 곳이 바로 국민은행입니다. 국민은행이 워낙 다른 상품들도 이율이 높아 많이들 이용하는 곳 중 하나인데요. 근로장려금 적금 상품 또한 높은 이율로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국민은행 홈페이지 상세설명서

바로 "KB국민행복적금"으로 1년에 50만 원까지 최대 4.85%의 혜택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정액 적금이 부담된다면 이율은 다소 떨어지나 자유 적금으로도 가능합니다. 기간이 1년인 만큼 장려금 확정이 결정될 때 즉시 바로 국민은행으로 뛰어가시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국민은행 다음으로 눈여겨보는 상품으로는 우리은행의 "우리희망드림적금"이 있습니다. 

 

 

우리은행 홈페이지 상세설명서

기본금리 2%, 우대금리 2%로 총 4%의 이율을 선보이는데요. 월 20만 원 내에서 1년간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단기가 있으면 장기도 있는 법! 이번에는 1년이 아닌 3년 상품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3년 적금의 대표 은행으로는 신한은행과 농협은행이 있습니다.

 

먼저, 신한은행부터 살피자면 "신한 새희망 적금(자유적립식)" 상품입니다. 

신한은행 홈페이지 간략요약

이 상품은 자유적립식으로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율이 좀 낮은 편인데요. 올해 근로장려금을 받았더라도 내년에도 또 받게 되는지는 대부분 모르실 겁니다. 그럴 때 장기로 적금 계획을 세우면 국민은행 상품보다 더 유리하게 이용이 가능하실 것입니다. 또한 자유인만큼 입금 부담이 낮아 만기일까지 유지하기도 쉬울 텐데요.

 

우리은행은 3년 적금으로, 이율 최대 3.70%를 보이고 있습니다. 가입금액은 1천부터 20만 원까지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참고로 우대금리 조건은 유동성 계좌에서 자동이체를 등록해야 1.5%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농협은행의 근로장려금 적금 최대 이율 조건은 우리은행과 비슷한데요. 농협은 "NH희망채움적금Ⅱ" 입니다

 

농협은행 홈페이지 상세설명서

우대 금리 조건이 3년으로만 설정하면 자동으로 최대 이율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입기간은 12개월부터 36개월까지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 금액은 1천 원부터 30만 원으로, 자유적금에 속하고 있습니다. 1년~2년 미만일 때 금리는 1.60%이며, 2년~3년 미만은 1.65%입니다.

 

그리고 3년으로 설정하면 1.70%를 기본 금리로 챙겨갈 수 있고요. 우대 금리는 3년 미만일 때 1.00% 붙고, 3년이면 2%가 붙습니다. 이렇게 조건을 보시면 상황에 따라서 금리가 조금씩 상이할 수 있습니다. 단, 농협인 경우 은행이 두 군데로 나뉘는데요.

 

농협은행(농협중앙회)과 지역농협은행입니다. 이 중에서 주택청약통장처럼 농협중앙회에 해당하는 농협은행으로 방문하셔야 하기 때문에 꼭 주의 바랍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은행별 근로장려금 상품 리스트였고요. 간략하게 요약해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21.07.19. 기준)

 

농협은행 NH희망채움적금Ⅱ 3년 30만원 3.70%
신한은행 신한 새희망 적금(자유적립식) 3년 20만원 3.70%
전북은행 JB행복드림 적금 3년 50만원 
수협은행 Sh행복한미래적금 3년 20만원 3.5%
우체국 우체국 새출발 자유적금 3년 30만원 3.32%
국민은행 KB국민행복적금 1년 50만원 4.85%
우리은행 우리희망드림적금 1년 20만원 4%
SC제일은행 SC행복적금 1년 30만원 3.30%

 

저는 미루고 미루다가 올해 근로장려금 대상자가 아니라 1년이 지나기 전에 농협으로 적금을 만들었습니다. 3년 동안 얼마나 쌓일까 궁금했는데 농협 홈페이지에 계산해주는 기능이 있어서 이걸 참고로 비교해봤습니다. 혹시 이자가 얼마인지 궁금하시다면 여러분도 이용해보셨으면 합니다.

 

글쓴이가 가입한 근로장려금 통장 1
글쓴이가 가입한 근로장려금 통장 2

 

NH희망채움적금인 경우 2탄으로 새로 출시되었고, 기존에 있던 적금 1에 가입하신 분들은 가입이 불가합니다. 간혹 둘 다 가입이 가능하냐는 질문이 보여서 알려드립니다. 둘 상품의 차이는 이율면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불경기이다 보니 적금 이율이 계속 낮아지고 있지요. 

 

제가 간략하게 정리했지만 개인적으로 찾아본 상품들이 자유적금인지, 정액 적금인지 보셔야 하겠습니다. 기본금리나 우대금리 조건도 모두 색다르기 때문에 꼭 확인해보시고 가입기간도 6개월부터 시작하는 상품도 있으니 이 또한 같이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자유적금이라도 최초 입금금액이 높을 수 있습니다. 농협 근로장려금 적금은 천 원부터 가능해서 상관이 없었지만 저도 뒤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부분 체크하시고 은행에 방문하셔야 빠르게 처리가 가능할 것입니다.

 

글쓴이 기준으로 입력한 적금 이자 계산 결과

적금 이자 계산은 농협 서비스를 이용해 알기 쉽게 계산해볼 수 있을 테니 참고 바랍니다. 제 경우 최대 금액인 30만 원으로 3년을 꾸준히 넣었을 때 천만 원이 된다고 합니다. 30만*36개월 = 10,800,000원이니 이자가 60만 원 가까이 되는 걸로 해석됩니다.

 

가입은 모두 영업점으로만 가능하니 직접 방문하셔야 하는데, 반대로 해지는 앱을 통해 진행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해지 방법도 보시고 이용하기 편한 곳으로 선택하면 좀 더 수월하겠습니다.

 

 

 

이번에 글을 쓰면서 느꼈던 점이 월급이었는데요. 월급만 많았더라면 국민은행으로 월 50만 원씩 적금했을 거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지금도 많이 늦었겠지만 자기 계발 분야를 정하고 내 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공부해야겠습니다. 그럼 이번 글도 유용했기를 바라며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