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카드 파이썬 교육과정 온라인으로 신청 완료

 

올해는 근로장려금이 신청이 못했기에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을 저렴하게 이용할 겸 HRD-Net(https://www.hrd.go.kr/hrdp/ma/pmmao/indexNew.do) 사이트에서 수강신청을 넣었습니다. 이번에도 온라인으로 진행하게 되어서 그 과정을 자세히 들여다보면서 이번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살짝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블로거 신청한 교육과정

대학 재학이나 별도로 한 분야에 열중해본 적이 없는 저는 뒤늦게 IT분야 그나마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특히 파이썬은 현재 회사 자체가 온라인과 관련되어 있다 보니 프로그램 개발과도 떨어질 수 없겠다고 생각되어 파이썬을 배우면 업무에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기준에 맞는 수강을 찾아보니 위 교육과정을 찾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짚어보고 갈 점은 NCS 직무분류와 수강신청인데요. 아래에서 천천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훈련참여 유형 선택별로 자기부담금액 확인

수강신청하기 전에 먼저 훈련 참여 유형을 선택하여 내가 지불하게 될 예상금액을 알고 가셔야겠습니다. 만약 근로장려금 수급자에 해당한다면 일반 훈련생 자비부담금에서 절반이라고 보면 되고, 다른 유형들도 각각 비용이 달라지니 꼭 금액대부터 확인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훈련과정 수강신청 온라인으로 진행 1단계

첫 번째 사진 안에 빨간색 네무 칸인 '수강신청'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정보 입력' 단계만 진행하며 나머지는 승인받는 거라서 저희가 할 것은 없는데요. 제 경험으로는 수강신청을 완료하고 2~3일만 지나면 학원 측에서 전화나 문자로 연락이 왔습니다.

 

온라인 수강신청 시 유의사항 꼭 숙지하기

온라인으로 수강 신청하면 좋은 점은 유의사항이 잘 나와있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 찾아보지 않는다면 알기 힘든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유의사항에는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일로부터 1년 동안에 총 5번의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동일한 NCS 직종은 3회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본인이 신청한 교육과정의 NCS 직종을 알고 싶은 분은 첫 번째 사진의 파란색 밑줄을 친 부분을 참고해 보신다면 쉽게 알 수 있을 겁니다.

 

거기다가 동일한 훈련과정의 재수강은 불가능하다고 나와있는데요. 제 경우에는 국민내일배움카드가 되기 전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한 이력이 있습니다. 이 시기에 수강한 교육도 재수강이 불가능한지는 잘 모르겠지만 저 같은 분들은 고용센터 상담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수강신청 클릭 후 나온 안내문

학원도 코로나로 굉장히 예민한 장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직장인들이 학원에 등록하는 건수가 크게 낮아졌다고 합니다. 실제로 작년에는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하기도 했었고, 수강일이 미뤄지는 일도 많아져 굉장히 불편했었죠.

 

온라인 수강신청 정보입력 1

코로나 안내까지 받으셨다면 수강신청 정보 입력 페이지가 나올 텐데요. 학원 및 교육과정에 대한 정보와 내 정보가 간략하게 표시되어 있을 겁니다. 여기서 연락처, SMS 수신동의 여부, 이메일, 최종학력, 지원 유형, 신청자격 확인까지만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각 입력창은 필수이기 때문에 꼭 다 채워주셔야 합니다.

 

온라인 수강신청 정보입력 2

지원 유형은 해당사항이 없으면 없음, 있으면 맞는 걸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지원 유형 제출서류 안내에 필요한 서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수급자인 경우 수급사실증명원과 결정통지서, 가족관계 증명서가 있는데요. 저는 이미 장려금은 받은 후라서 사실증명원 하나만 제출했습니다.

 

온라인 수강신청 정보입력 3

그럼 이젠 신청자격 확인만 남았습니다. 하나하나 꼼꼼히 읽어보시고 '아니오'에 해당하는지 확인해주시면 끝입니다. 끝났으면 '수강신청' 버튼을 눌러 마무리해주시면 됩니다.

 

블로거가 신청한 교육과정 및 결제금액

저는 더조은컴퓨터아트학원에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방금 수강신청을 했다면 신청 상태가 '검토 중'이라고 표시될 것이고 선발되었다면 '신청 완료'로 바뀌게 될 겁니다. 결제금액은 35,580원이었습니다. 굉장히 저렴해졌죠?

 

더조은컴퓨터아트학원 파이썬 시간표

수강 신청하기 전에 시간표도 보셔야 할 텐데요. 주로 토요일만 수업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토일 모두 수강하여 빠르게 끝낼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저는 후자를 택하게 되었는데요. 수강하기 전에 학원에 신청처 및 결제를 진행해야 하기에 학원에 어차피 한번 방문해야 합니다. 주말에 결제 가능한 곳이 있는가 하면 평일만 가능하다는 곳도 있으니 선발된 분들은 수강일 이전에 꼭 결제 방문일정도 정하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선발되었으니 결제하러 와야 한다는 전화를 듣고 며칠에 몇 시 안으로 가면 되는지 물어봤습니다. 그런데 이때 수강생이 부족하면 수강일이 1~2주가량 연기될 수 있다는 안내를 들었습니다. 이 안내를 3년 전에도 들어서 그땐 다른 학원으로 다시 수강한 적이 있는데 과연 연기될 확률이 높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점심시간에 1시간이 아니라 30분이네요. 학원 안에서 밥 먹어야 할 판입니다...

 

더조은컴퓨터아트학원 파이썬 훈련교재명

저는 훈련교재도 선택할 때 고려하곤 합니다. 너무 오래된 교재면 거부감이 들기 때문입니다. 특히 IT분야는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변하는 프로그램이 많기에 항상 최신 버전으로 교육받고 익히는 걸 선호합니다. 그래서 교재 발행년도도 확인해보고 인터넷으로 검색해보았습니다.

 

이번 교육과정에서 예상되는 훈련교재

교재명을 알라딘이나 예스 24 등 도서 구매 사이트에서 검색하니 안 나왔는데요. 더조은컴퓨터 학원 홈페이지에서 교재 목록에서 찾아보니 나왔습니다. 정확하게 이 교재로 수업하게 되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그럴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디자인으로는 제 취향과 잘 맞아서 위 교재로 수업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유투브로 교재명을 검색한 결과

처음에 교재명 검색했을 때 결과가 안 나와서 유튜브에서도 검색해보았습니다. 그런데 강의가 있었습니다. 설마 학원에서 올린 강의인가 조심스럽게 추측해보고 있습니다. 혹여 맞을 경우 수강을 완료한 후에도 여기를 통해 반복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조은학원과 함께 고민한 학원이 있는데, 바로 그린아카데미입니다. 이 두 곳은 지역별로 HRD-Net 교육처에서 흔히 보입니다. 그린아카데미에 컴활 2급으로 수강한 적이 있는데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래서 더조은학원을 신청하면서 원래 알고 있던 그린아카데미로 선택할까 고민을 깊게 했었는데 이번에는 더조은학원으로 선택해 어느 학원이 더 저에게 맞을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동시에 새로운 학원에 기대되기도 하고요.

 

지금까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이용하여 HRD-Net 온라인 신청한 과정을 풀어보았습니다.  수강 완료되면 그때 후기로 다시 찾아뵈도록 하겠습니다.

 

+ [추가로] 21.05.30. 수강신청 취소했습니다

하루 반나절 동안 교육을 듣고 교제 제출하였는데요. 적게나마 수업은 받았기에 해당 교육시간으로 11,860원으로 지출했습니다. 물론, 처음에 결제한 금액은 전액 환불 받았습니다. 수업을 듣고 제가 단호하게 환불 요청을 문의했더니 페널티에 대한 설명없이 바로 환불 진행을 해주셔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며칠이 지난 후 HRD-Net 홈페이지에서 사용 가능한 금액 및 훈련받은 이력 등을 살펴보니 페널티는 받지 않은 것 같습니다. 대신에 바로 다른 수업을 받고자 한다면 신청이 가능한 지에 대해서도 잘 알아보셔야겠습니다. 저는 저때 이후 강의 신청은 하지 않았고 컴활 1급 필기를 재도전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수업을 취소한 이유는 개인적으로 진지하게 목표나 계획을 세운 게 아니었기도 했고, 강의 선생님에 대한 믿음이 좋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오랫동안 강의를 진행하신 선생님으로 보이지 않게 기본적인 컴퓨터 설정에 대해서 잘 모르셨고(화면 글씨가 작을 때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화면 확대하여 수강생의 불편함을 줄이는 부분), 한 수강생과 1:1로 진행하는 사례(문제 푸는 시간에 1:1로 봐주는 것이 아니라 책 내용을 설명하다가 1:1로 질문/답변을 하는 식으로 설명의 흐름이 막히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연기 없이 바로 수업 진행이 확정되는 경우도 이전에 비해 많이 사라진 것도 사실이죠. 그러니 저와 달리 처음부터 계획을 잘 세우시고, 환불이 고민된다고 하시더라도 신중히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셨으면 합니다.

 

한번 업로드한 글에 수정하는 방식은 선호하지 않지만 쓸 이야기가 없어 이렇게 수강신청을 취소한 경험을 써 내려가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