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국민내일배움카드 ITQ 파워포인트 수강했습니다

내일배움카드에 대해서 글을 처음 쓰는 거라서 구구절절 글이 늘어질 거라 생각됩니다. 또한 ITQ 파워포인트 수강신청한 걸 중심으로 작업했기에 내일배움카드 신청 및 수강방법에 대해서 궁금해 들어오신 분들은 뒤로 가기를 눌러주시고,

 

내일배움카드에 더불어 근로장려금으로 이용한 후기를 보고 싶은 분들은 부디 유익한 시간을 보냈으면 합니다.


2017년에 처음으로 내일배움카드를 근로자로 신청해 교육을 한 번 받아본 적 있습니다. 그리고 3년 동안 사용하지 않아서 짧은 대기기간을 보내고 바로 재신청을 넣었는데요. 그 사이에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바뀐 점이 많이 생겼습니다. 개인전으로 개정 전에는 전액 지원이었지만 개정 후에는 일부 자기부담금이 생겨서 혜택이 많이 축소된 상태였지요.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혜택이 좋았다고 하는 이유를 찾아보니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도록 개편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공무원이나 일부 특정한 분들은 제한되어 있지만요.

 

개편 소식을 듣고 전 저에게 오는 혜택은 줄었지만 이용자가 많아지니 그만큼 수업의 질도 높아지지 않을까 기대감이 생기더라고요. 사실 경제적인 면에서 긍정적이나 한번 수업을 받고난 후에 장단점이 뚜렷하다는 걸 실감했었고, 그중 하나가 수업 진도와 같은 학원의 질적인 면과 관련해 많이 느껴졌습니다.

 

그렇게 이번에 다시 한번 수강 신청을 넣었습니다. 제 경우에는 카드신청부터 수강신청까지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HRD-Net 홈페이지 화면

내일배움카드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rd.go.kr/

 

www.hrd.go.kr

 

글쓴이가 신청한 내일배움카드 신청내역

저는 근로자로써 2020년 11월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했고, 이번에 5년의 기간동안 사용이 가능하다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대신 1년 이내 신청 이력이 없다면 페널티 혹은 정지가 될 수 있다는 말을 들었는데요. 사실 정확하지 않으며, 이 참에 학원에 등록해보자고 생각해 따로 알아보지도 않습니다.

 

카드 신청방법은 보시다시피 홈페이지신청으로 넣었는데요. 최근 3개월간의 근로명세서만 넣어주니 3~4일 만에 승인이 났고, 1~2주 후에 카드를 우편으로 수령받았습니다. 

 

학원, 교육 관련하여 안내사항

학원 신청도 온라인으로 진행했는데요. 저는 ITQ파워포인트만 듣는 수업을 희망했지만 대부분 한글과 엑셀을 포함해 3과목으로 진행하고 있어서 찾기 쉽지 않았습니다. 결국 집과는 거리감은 다소 있지만 지역을 넓게 잡아서 찾아보니 파워포인트만 수업하는 곳을 두 군데 발견했습니다. 그중에서 교통이 편한 곳으로 선택했고요.

 

위 부분에서는 딱 3가지만 보고 넘어갔는데, 훈련기간 및 일일 수업시간, 훈련비 입니다. 젊은 층이라면 수강생 평균 연령대 참고하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연령대가 40개 이상이라면 컴퓨터 사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주는 학원이 많은데요. 젊은 층이라면 지루한 시간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저장(Ctrl+s) 단축키 혹은 메뉴창, 개발도구 등 프로그램 관련 단어를 잘 모르셔서 수업 진행이 부드럽게 흘러가지 않습니다. 

 

훈련 자비부담금액 미리보기

근로자로 일반 훈련생일 경우 75,540원 나오지만 밑으로 드래그를 내려보시면 아래내용도 함께 보입니다.

 

훈련 자비부담금액 미리보기

저는 작년에 근로장려금을 받아 수급자로써, 홈텍스에서 수급사실증명 자료도 함께 제출하여 온라인 신청을 했습니다. 근로장려금 수급자라면 부담률이 일반 훈련생 부담의 절반까지 낮아지기 때문에 4만원대에서 훈련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내역조회

그렇게 21만원 중에 총 172,560원을 내일배움카드로 해결했습니다. 한 번 들었던 강의는 동일한 곳에서 재신청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제한이 아니더라도 개인적으로 볼 때 교육분야가 넓지 않아서 지원 금액은 앞으로 2백만원 이상이 남아있고 5년의 기간이 있더라도 다 사용하지 못할 거 같습니다.

 

파워포인트 학원 출결상태
파워포인트 학원출결상태

훈련기간은 오늘(210502)이 마지막이었는데요. 첫날은 출결 관련 설명도 들어야 해서 일찍 갔었습니다. 이후부터 입실시간이 점점 늦어지더니 결국 두 번이나 지각했습니다. 그나마 훈련시간이 40시간도 안될 정도로 짧아서 지각 횟수로 보지 않고 분단위로 계산하여 80% 이상일 경우 문제없다고 설명을 들었습니다.

 

원래는 3번 지각일 경우 한번 출결로 본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니 출결상태를 잘 관리해가는 게 내일배움카드 수강하실 때 핵심 포인트로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이번 글의 핵심은 근로장려금, 수강생연령대 외 훈련 정보에 대해서 간략하게 다뤘네요.

 

그럼 다들 자기개발 힘내시고, 근로장려금을 받는 분들도 더욱 경제적으로 수강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 Recent posts